CornellLab에서 우편물이 하나 왔다. 오늘은 아니고 몇 주 전에... (이걸 이제야... 아주 게으름...)
뭐지 싶어서 뜯어보니 잡지 하나가 들어있었는데 잡지의 이름은 LivingBird...
CornellLab은 Merlin Bird ID라는 탐조에 유용한 앱과 전 세계 탐조인들이 사용하는 무료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인 eBird를 운영하는 곳인데, 개인적으로 두 서비스 모두 잘 사용하고 있다. 국내는 아직 eBird를 사용하는 탐조인이 많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많은 탐조인들이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참여하고 있고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도 활발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방대한 서비스를 무료로 운영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잘 알기에 기부를 받는다는 메일을 받고는 작은 성의표시로 매월 약간의 기부금을 내고 있었다. 이 잡지는 기부자에 대한 일종의 감사의 표시다. 기부 안내 메일에서 기부를 하면 정기 간행물을 보내 준다는 내용이 있긴 했지만 디지털 간행물일 줄 알았지 이렇게 인쇄된 잡지를 우편으로 보내 줄 거라고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옛날 사람이라 그런지 인쇄된 잡지를 받으니까 기분이 아주 좋음.
잡지는 내용도 훌륭했고 저작권 문제가 있을 거 같아 올리지는 않았지만 사용된 조류 사진들 모두 엄청난 퀄리티였다. 이런 잡지를 계절마다 발행하는 것도 일일 듯...
이런 정기 간행물이 우리나라에도 있으면 좋겠지만 돈 안 되는 일을 누가 할까 싶다. 부러우면 지는 건데 부럽구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