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심심풀이로 만들었던 윈도우용 북극성 위치 보기 프로그램을 Windows Mobile 용으로 포팅하였다.
최근 구입한 Takahashi EM-11 적도의 극축을 설정하기 위해 만들었고, 나에게는 요긴하게 쓰일것이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Location" 메뉴를 이용해서 자신의 경도(Longitude)만 설정해 주면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극축 망원경으로 본것과 비슷한 화면이 나온다.
Reticle의 짧은 선은 5도, 긴선은 15도 단위로 표시되어 있다. 극축 망원경으로 본 시야와 동일하기 때문에 상하좌우가 반대이며 아래쪽이 0시 위쪽이 12시다.
시스템의 현재 시간을 읽어서 지방항성시를 계산하여 지방 시간각(LHA: Local Hour angle)을 구한뒤 해당 위치에 작은 하얀색 점으로 북극성의 위치를 표기해 주고 있다.
시스템의 실수(實數, Real number) 해상도에 따라 오차범위가 달라지지만 평균 ±10초각 정도일 것이다. 즉 20초각 정도의 오차를 보일 수 있다.
1초는 1/3600도. 나타날 수 있는 오차각은 20/3600도가 될 것이다. 화면에서 작은 선이 5도. 작은 선 사이를 20/18000등분 만큼 나눈 각도 간격 만큼의 오차가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가된다. 즉... 오차범위는 1 pixel도 안된다. 이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북극성의 위치로 설정을 한다면 정확한 설정이 될 것이다.
초기 위치(Location) 설정은 서울(Seoul)로 되어있다. 자신이 위치한 곳의 경도(Longitude)로 변경해야 한다.
경도(Longitude)는 Google map등으로도 확인 할 수 있으며 GPS가 내장된 PDA라면 간단히 경도값을 알아낼 수 있다. 경도는 "Location" 메뉴를 선택해서 입력한다.
동경, 서경은 정확하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 도, 분, 초로 순서대로 경도(Longitude)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경도로 다시 계산을 하여 북극성의 위치를 표시해 준다.
너무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꼭 처리해 주어야 할 몇몇가지를 하지 않았다. 귀찮아서.. ^^;;
개발 및 테스트는 삼성 T-Omnia(Samsung T-Omnia)에서 Windows Mobile 6.1 버젼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이전 버젼이나 이후 버젼에서도 큰 문제없이 동작 할 것이다.
옴니아는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PolarisCE는 일반 해상도에 맞춰서 개발되었다. 혹시 화면이 잘리거나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란다.
이후 버젼업이 되거나 버그를 수정하면 추가로 설명을 하도록 할 것이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나밖에는 없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