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곧 DSLR로 달을 촬영하던 중 좀 더 세부가 보이도록 확대촬영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구매했던 카메라가 ZWO社의 ASI120MC라는 칼라 CMOS 카메라였습니다. 저렴한 가격이지만 훌륭한 성능의 카메라로 지금까지 달과 목성, 토성 등의 촬영에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칼라 CMOS의 특성상 가용할 수 있는 Pixel이 제한적이라 행성의 칼라 사진의 간편한 촬영에는 좋았지만 달의 고배율 확대 촬영은 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흑백 CMOS 카메라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고 늘 생각하던 중에 ZWO社에서 판매하는 120 모델 중 흑백 모델의 가격이 10만원이나 떨어졌더군요. 고민 없이 바로 질러 버렸습니다.
외형은 ASI120MC와 동일합니다. 특유의 붉은색도 동일하고요.
구매하면 기본으로 M42-1.25" Nosepiece와 감시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는 렌즈도 함께 제공됩니다. 하지만 렌즈는 테스트 용이나 정말 감시카메라 용으로만 사용해야 할 수준입니다.
ASI120MC와 나란히 놓으면 모델명을 보지 않으면 구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주로 달의 확대촬영에 사용하겠지만 행성 촬영에는 RGB 필터 대신 ASI120MC로 RGB 이미지를 얻고 ASI120MM으로 L 이미지를 얻어 합성하는 방식을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아직은 목성이 새벽에나 볼 수 있어서 게으른 저에게는 몇 달 후의 얘기가 되겠네요.
우선은 달 사진에 사용을 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