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2020년 11월 10일] M54 스테인리스 스페이서 (백 포커스 용)

by 두루별 2020. 11. 10.

잊고 지내던 백 포커스를 다시 떠올리게 됐습니다.
몇 주 전에 주문했던 스테인리스로 만든 백 포커스용 스페이서가 오늘 도착했기 때문입니다. ^^;

뭐에 쓰는 물건이냐 하면, 정확하게 백 포커스를 맞춰 놓은 상태에서 필터의 두께만큼을 보정해야 할 때 어댑터를 또 만들지 않고 필요한 두께의 스페이서 링을 어댑터 사이에 삽입해서 백 포커스 길이를 맞추는 데 사용하는 물건입니다.

원래 백 포커스를 맞추려면 거의 필수인 물건인데, 지금까지 M54 규격의 초박형 금속 와셔를 찾지 못해서 필터 별로 어댑터를 일일이 제작해서 근근이 살아왔습니다만 이번에 Aliexpress에서 드디어 발견하고 말았습니다!!

 

US $27.0 |S8282 m54 플랜지 조각 0.1 1mm 총 9 사양 스테인레스 스틸 플랜지 가스켓 천문 깊은 공간 사진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판매자가 말하는 정확한 제품명은 M54 Flange gasket 이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만, 이름이야 어쨌든 다양한 두께의 스테인리스 와셔가 한 세트로 되어 있어서 0.65mm, 0.4mm 등으로 원하는 두께를 조합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제품입니다. 가격도 희귀템인 걸 감안하면 눈감아 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두께 정밀도는 어떨까 싶어서 샘플로 0.2mm를 집어서 측정을 해 보니까...

세상에나... 정확하게 0.2mm가 나옵니다.
다른 두께도 측정을 해 보니까 거의 0.01mm 정도의 오차네요. 기대도 안했는데 대박입니다!!

굳이 단점이라면 0.6mm가 안들어 있고 0.8mm가 두 개 들어있더군요.
저는 0.15, 0.5, 1mm 이렇게 세 종류가 필요했는데 다행히 다 들어 있었네요. (주인장 마음대로 넣어 보내는듯...)
후기를 보니 일본인 한 분은 0.1mm가 필요해서 주문했는데 0.1mm가 안 들어 있었나 봅니다. 이 정도면 저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하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