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체 촬영 및 관측장비

[새장비] Celestron C8

by 두루별 2014. 8. 12.


주문한지 2달여가 지나고... 이제는 잊어버릴 듯한 순간에 Celestron C8이 도착했습니다.
EdgeHD를 구매할까 일반 Original을 구매할까 고민을 했었지만 성능 차이가 나봐야 얼마나 나겠나 싶어 그냥 Original  version을 구매했습니다.



8인치(203mm) 크기의 주경인데 초점거리가 2000mm에 F/10이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중국으로 회사가 넘어가서인지... 마무리나 만듦새는 중국산으로 느껴집니다. 여기저기 원가 절감한 게 눈에 띄는군요.
정가 다 주고 구매했으면 화가 날뻔했습니다. 네이버 카페인 AstroShop에서 공동 구매를 할 때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해서 외관은 그냥 넘어가려고 했습니다만..........................



부경을 고정하는 플라스틱 링이 부경과 3mm는 떨어져 있습니다. 간신히 볼트로 조인 부분만 붙어있고 모두 붕 떠 있네요. 볼트로 잡고 있는 좁은 면적을 제외하면 실제로 부경이 고정되는 부분은 없다고 봐야겠습니다. 이래가지고 광축이 틀어지지 않고 고정이나 되어 있을까 생각될 정도로 너무 허접스럽네요. 원산지나 제조국 표시가 없어서 미국에서 만든 건지 중국에서 만든 건지 알 수는 없습니다만 발송된 주소로 봐서는 미국 Celestron 본사에서 발송된 것으로 보이는데 실망이네요...



품질 검사를 마친 물건이란 보증서같이 생긴 녀석도 동봉되어 있는데요. 이거 믿어야 하는 건지...

한 가지 위안이라면 말도 안되게 저렴하게 구매했다는 거네요... 제값 주고 샀으면 정말 혈압 오를뻔했습니다.
EdgeHD도 이런 품질일까요? 이 정도는 아니라면 차라리 EdgeHD를 구매할 걸 그랬나 봅니다.
이미 구매한 거 이제는 뽑기라도 잘 됐기를 기원해야겠습니다.



Dovetail은 CGE 스타일로 했는데 엄청 큼지막합니다. 확실히 Vixen style에 비하면 튼튼하게 고정이 될 거 같습니다.



책상 위에서 혼자 놀고 있던 ADM 어댑터도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든든하게 고정이 됩니다. 미국산이 모두 허접스러운 건 아니에요. ADM을 보면 정말 잘 만들어진 제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 가격에 8" 망원경을 구매했으니 감내할 건 해야 할 모양입니다.



재밌게도 C8에 손잡이를 달아줬네요. C9.25부터 있었던 거 같은데 오히려 손잡이를 붙여놔서 더 불편합니다. 그리고 저 손잡이 믿고 들어도 되는 건지... 들었다가 손잡이가 부러져서 바닥에 내동댕이 치면 바로 와장창하고 깨질거 같아요. 부경 하우징이나 주경 하우징 모두 싸구려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그래도 잘 사용해야 하겠기에 C6에 붙여서 쓰던 포커서도 옮겨 붙였습니다. 계속 구름이 끼어있는데 오늘은 살짝 별이라도 볼 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불만만 얘기했지만 광학 성능만 괜찮다면 다 용서해 줄 생각입니다.

[2014년 8월 29일 추가]

경통 구매 후 하루도 맑은 날이 없다가 어젯밤에 첫 관측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첫 관측이라고는 하지만 서울 하늘에서 딥스카이를 볼 것도 아니고 행성도 모두 지고 없는 상황이라 알타이르(Altair)를 대상으로 광축 확인과 초점 내외상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습기가 많아서 투명도는 많이 떨어지는 하늘이었습니다만 바람은 초속 1m이하의 잔잔한 상태였고 상층 기류도 안정되어있었는지 별상은 아주 좋았습니다. 행성 촬영할 땐 그렇게 시상이 안 좋더니... 테스트할 때는 좋더군요...

결론적으로 부실하게 고정되어 있던 보정판 때문에 걱정을 했었지만 걱정과 달리 광축은 잘 맞아 있었습니다. 또, 초점 안쪽(Intra-focal)과 바깥쪽(extra-focal) 모두 깔끔하고 선명한 많은 동심원을 볼 수 있었습니다. C6보다는 좀 더 광학 성능이 좋다는 느낌(?) 정도네요.

행성을 촬영해 보면서 좀 더 확인을 해 봐야겠습니다만 이 정도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