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SmartPhone用 Windmeter 비교

by 두루별 2014. 10. 31.

스마트 폰이 대중화되면서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을 이제는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특히 스마트 폰用 계측기에 관심이 많은데요. 이런저런 데이터를 얻고 분석하는 걸 좋아합니다. 게다가 별을 보다 보니 날씨의 변화에 민감한데 관측 중에 현재 풍속(風速)이 얼마나 되는지 늘 측정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덴마크의 청년들이 Vaavud라는 회사를 만들어서 스마트 폰용 Windmeter를 KickStarter를 통해서 모금하는 것을 발견하고는 바로 구매를 신청했습니다.

Vaavud社의 Windmeter는 기존의 Windmeter와는 차별화된 모양을 하고 있었고 굉장히 신선해 보였습니다.



박스에는 Windmeter와 로고가 새겨진 전용 파우치가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Windmter는 생각보다 바람이 좀 강해야 회전을 합니다. 회전체가 좀 무거워서 그런지 미풍은 측정이 힘들고 1m/sec이상의 풍속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내친김에 비교를 위해 WeatherFlow社의 Windmeter도 구매해 봤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 있습니다. 저 상태로 보관하면 되는데요. 생긴 건 일반 휴대용 Windmeter와 같은 모양의 바람개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한 바람에도 회전을 잘하고 1m/sec 이하의 바람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Windmeter를 몇 달 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을 적어 볼까 합니다.

일단 두 제품의 외형은 꽤 차이가 납니다.



휴대성은 WeatherFlow가 더 좋습니다. Vaavud는 가방에 넣고 다니다가 부러질까 살짝 걱정스럽습니다.

그리고 일단 풍속 측정은 둘 다 잘 됩니다만, 미풍(微風)의 경우는 WeatherFlow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WeatherFlow는 바람의 방향도 측정해 준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정확하다고 하기에는 좀...)

바람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고 빠르게 바뀌는 상황에서 Vaavud는 제대로 측정하지 못 합니다.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부는 경우에 적합해 보입니다. 반대로 WeatherFlow는 바람의 방향이 수시로 바뀌어도 일정하게 풍속(風速)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두 Windmeter의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스마트 폰에 장착한 모습은 Vaavud가 훨씬 낫고 사람들이 더 신기해합니다. 왠지 충전이 될 거 같은 그런 느낌이라고 하더군요. 반대로 WeatherFlow는 그냥 평범합니다.
여기까지의 비교를 보면 Vaavud보다는 WeatherFlow가 더 좋아 보입니다만...
아주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WeatherFlow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수시로 죽어(Crash) 버려서 측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이거 좀 짜증납니다...
반대로 기계적인 부분은 좀 떨어지지만 Vaavud는 아주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디자인도 좋고 직관적인데다 안정성도 좋습니다. 측정 결과도 그래프로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요.



왼쪽이 Vaavud, 오른쪽이 WeatherFlow입니다. 
두 Windmeter 모두 측정된 풍속을 업로드해서 지도에 표시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공유가 가능한 것이지요.



WeatherFlow는 데이터를 다른 App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App에 한해서요.

측정 결과는 두 Windmeter가 거의 같은 값을 측정하는 것으로 봐서는 믿을만한 값인 거 같습니다.

두 제품 모두 장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만, 저는 Vaavud社의 Windmeter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측정 좀 하려고 하면 프로그램이 죽어(Crash) 버리는 WeatherFlow社의 Windmeter는 사용이 꺼려지네요. 기능은 WeatherFlow가 좋지만, 안정성과 편리함은 Vaavud가 좋습니다.

곧 Vaavud社에서 개량된 신형 Windmeter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바람의 방향을 측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는군요. 현재 Pre-Order를 받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구매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http://vaavud.com/shop/)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