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은 지 좀 됐습니다만 주인장의 게으름으로 이제야 소개합니다.
요즘 필터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는 신흥 강자인 Antlia에서 새롭게 Dualband 협대역 필터를 출시했습니다.
Antlia는 케이스가 참 고급집니다. 케이스에 몰빵한 그런 느낌...
Optolong도 케이스가 좋은데 케이스 질만 놓고 보면 모든 필터 통틀어서 Antlia가 최고인 거 같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Chroma는 아무런 케이스도 안 줍니다. 그냥 종이봉투에 담아서 보내죠.
제가 알기로 Dualband 협대역 필터는 STC, Optolong, Hutech, ZWO의 제품이 있는데, 이 중에서 Optolong의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거 같습니다. L-eNhance와 L-eXtreme이라는 필터인데 저도 이 두 필터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L-eXtreme이 나중에 나온 필터로 Hα, Oiii의 반치전폭(FWHM)이 7nm인 필터입니다. L-eNhance 보다 좁은 대역이라 광해에 조금 더 유리하겠죠. 그리고 대만 STC의 Astro Duo-Narrowband 필터도 가지고 있는 데 한 번 사용해 보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유가 생각나지 않지만 결과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아마 OSC(One Shot Color)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한 두 개 정도의 듀얼 밴드 협대역 필터는 가지고 계실 겁니다. 칼라 카메라에서 협대역 촬영을 하려면 이런 류의 필터가 필요하니까 말이죠. 이런 듀얼 밴드 필터를 사용하면 한 번에 Hα와 Oiii를 촬영할 수 있으니까 아주 편리합니다. 물론 좋은 필터를 사용한 모노 카메라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간편함에서는 최고죠. 그런데 저는 몇 번 사용하고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큰 이유가 있는 건 아니고 Halo가 Oiii 영역에서 꽤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인데, 위에서 나열했던 회사들의 필터 모두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 Oiii 영역의 Halo는 멀티 밴드 협대역 필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 유명한 Astrodon과 Chroma의 Oiii 필터도 아주 밝은 별에서는 Halo가 발생합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뿐이죠. Antlia와 Baader의 Oiii 필터도 조금만 밝은 별이면 주위에 죄다 Halo가 발생했었고 Optolong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듀얼 밴드 협대역 필터의 사용을 피하고 있었습니다.
쓸데없이 서론이 길었던 어느 날... 두둥... (점점 설명충이 되어가는 거 같아 슬픕니다...)
Antlia에서 새로운 듀얼 밴드 협대역 필터가 출시된다는 소문이 나돌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저는 Antlia 필터의 성능이 마음에 들지 않아 관심도 없었죠. 하지만 이곳저곳에서 테스트 사진이 올라오기 시작하는데...
세상에... 있어야 할 것이 없었습니다. 바로 Halo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처음엔 반신반의... 하지만 계속된 증거 제시에 의심은 확신이 되었고 출시되기만을 기다리는 지경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기다리던 공동구매 공지가 나오자마자 바로 예약 구매 성공!! 또 몇 주를 기다려 받게 된 따끈따끈한 필터입니다.
Dualband임을 강조하는 영롱한 보라색(사실 유치함)의 측면. 조립 품질은 미국의 Chroma보다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불 빛에 비춰보니 급하게 포장을 했는지 필터를 닦아낸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더라는... 별점 한 개 마이너스. 그래도 Chroma 보다는 세 배 정도 나음.
쓸데없이 고급진 케이스는 부피가 커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너무 갔어요. 적당히를 모름. 케이스는 Optolong이 갑(甲).
조심조심 필터를 꺼내서 들여다보면 아래 사진처럼 노르스름하게 빛납니다. (Antlia에서는 Golden filter라고 하더군요)
노르스름한 거 말고는 눈으로 보기엔 그냥 필터입니다. 성능은 촬영을 해봐야 알겠죠. 그래도 아주 기대가 큽니다.
박스에 동봉된 성능 리포트. 모든 필터를 다 테스트한 건지는 모르지만 결과지를 이렇게 첨부해 줍니다. FWHM이 5nm로 Dualband 필터 중에서는 제가 알기로는 가장 폭이 좁습니다. 그래서 Halo가 더 억제되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출시됐던 다양한 Dualband 필터들은 Hβ+Oiii, Hα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Oiii 쪽의 FWHM이 애매하게 넓었는데, Antlia에서는 과감히 Hβ는 싹둑 잘라버리고 깔끔하게 Oiii와 Hα만 5nm 폭으로 투과되도록 만들어 버렸습니다. 저는 그 점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요즘처럼 광해가 심해지는 때에 불필요한 영역은 잘라 버리고 HOO에 특화되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여러 가지로 기대가 큰 필터입니다. 이제 필드 테스트만 남았습니다. 테스트하고 결과를 또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