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촬영 및 관측장비

[2022년 6월 24일] 새경통 : Astro-Physics 130 Starfire GTX

by 두루별 2022. 6. 25.

Astro-Physics의 130mm f6.3 StarFire GTX "Gran Turismo" 경통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원산지 증명서를 세관에서 딴지 거는 바람에 통관에 시간이 좀 걸렸지만 무사히 저의 품으로~
페북에 도착했다고 자랑했더니 TEC의 Yuri 아저씨도 좋아요를 눌러주셨어요. 한마음으로 기뻐해 주셔서 감사!!

성능이야 요즘은 다양한 고성능 굴절 망원경들이 있기 때문에 최고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희소성과 상징성 그리고 'Roland 할아버지 제작'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소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빠른 차도 있는데 페라리를 소유하고 싶어 하는 이유와 같은 거죠.

Astro-Physics는 비정기적으로 소량의 제품만 생산하다 보니까 항상 대기자가 많은 편인데,
Stowaway와 110GTX는 특정 기간 동안 신청한 사람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바꿨더군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라고는 하는데 오래전부터 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기다렸던 사람들은 어쩌나...
130GTX는 더 이상 예약도 안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130GTX도 추첨 방식으로 바꾸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이 경통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Astro-Physics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세요.

 

130mm f6.3 StarFire GTX "Gran Turismo" with 3.5" Focuser (130GTX)

Astro-Physics has been producing state-of-the-art telescopes, mountings and accessories since 1975.

www.astro-physics.com

오랜 기다림 끝에 도착한 130GTX는 전용 알루미늄 케이스에 담겨져 도착했는데 무게가 어마 무시합니다.
경통은 스펙상 8.2kg인데 케이스가 9kg이 넘는군요. 디스크 환자인 저로서는 부담스러운 무게입니다.
다행히 경통과 포커서를 분리해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촬영 나갈 땐 분리해서 가벼운 가방에 넣어 다녀야 하겠습니다.

130GTX는 한 눈에도 아주 잘 만들어진 경통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미국 제품 특유의 단단한 느낌에 큼직큼직한 볼트와 노브(Knob)들 그리고 캡틴 휠(Captain's wheel)이 있습니다.
포커서는 다카하시 경통만큼 부드럽고 단단하며, 틈새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난반사 처리가 완벽한 후드.
일본 제품의 아기자기함과는 다른 단단하고 투박한 느낌이지만 미국 제품에서는 보기 힘든 제작/조립 품질입니다.

Chroma나 Astrodon 같은 유명한 미국산 필터들을 보면 참 개탄스러울 정도인데(새 필터에 닦은 자국과 먼지들),
이 경통의 대물렌즈는 티끌 하나 없이 깨끗하고 아무런 자국도 남아있지 않은 완벽한 상태였습니다. 
요즘은 다카하시 제품에서도 렌즈 사이에 먼지나 티끌이 나오던데 미국산 제품인데도 품질이 정말 놀랍습니다.

정말 오래 기다린 만큼 만족감도 큰 경통입니다. 
이제 필드에서 테스트가 남았는데, 하필 장마기간이라 테스트는 가을이나 돼야 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급할 거 뭐 있겠습니까. 11년을 기다렸는데요.
앞으로 천천히 테스트하면서 함께 즐거운 별 생활을 할 생각에 벌써부터 설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