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체사진/Deep-sky

[2022년 9월 30일] NGC7293 - Helix Nebula

by 두루별 2022. 10. 17.

카카오의 데이터 센터 화재 이후 거진 5일 만에 블로그가 복구됐습니다! (기가 막히네요 ㅎㅎ)
이번 일을 계기로 데이터는 분산해서 보관하고 동일한 백업을 항상 준비해야 한다는 진리를 다시금 떠올리게 됐습니다.
마누라 빼고는 다 두 개씩 준비해야 한다는 옛 선인들의... 으음?

미루던 새로운 블로그 개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귀찮아 죽을 거 같지만 이번엔 힘을 내서!!

헬릭스 성운(NGC 7293, Helix Nebula)은 벌써 몇 주전에 촬영을 했던 대상인데 이제야 처리를 하게 됐습니다.
촬영을 가고, 촬영을 하고, 촬영하면서 별을 올려다보는 것은 너무 설레고 즐겁고 재밌고 그런데...
촬영하고 돌아와서는 촬영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합성하고 해야 하는데 그게 너무 귀찮습니다. 권태긴가?...

그래서 이 대상도 차일피일 미루다 아내의 잔소리에 급하게 처리를 하게 됐습니다. (근데 왜 잔소리를 한 걸까요? ㅎ)
그런데 이상하게 Pixinsight로는 StarAlignment까지 완료된 후 최종 합성이 계속 실패.
아니... 합성은 성공을 하는데 이미지가 엉망인 상태가 정확합니다.

여러 번 시도했지만 원인을 알 수가 없어서 안 쓰던 DeepSkyStacker까지 새로 설치해서 시도했지만 역시 실패...
별을 제대로 합성하지 못하는 건 동일했습니다. 얼라인 까지 정상인데 왜 합성을 제대로 못하는 건지 알 수가 없더군요.
짜증 나서 집어치우려다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Astro Pixel Processor를 재결제.
속는 셈 치고 다시 시도했더니 Astro Pixel Processor는 한 번에 성공!! 10장은 합성 실패로 날아갔지만 이게 어딘가요.
Astro Pixel Processor 앞으로도 종종 이용해 줘야겠습니다. 전에도 이런 경우에 유일하게 성공했었던 용자.
혹시 이런저런 이유로 제대로 합성이 안돼서 버려진 데이터가 있다면 Astro Pixel Processor 한 번 이용해 보세요!

돈이 든 만큼의 결과물은 아니지만 이 정도로 만족하고 이 대상은 보내주려고 합니다.
광해로 물든 철원의 남쪽 저고도 대상이라고 생각하면 볼만한 정도는 됐으니까요. 협대역으로도 넘을 수 없는 무서운 광해...
게다가 Antlia의 ALP-T Dualband 필터는 묘하게 노란색으로 치우친 붉은색이라 영~ 마음에 안 듭니다.
저는 좀 더 붉은색에 가까운 Optolong 듀얼 필터가 더 취향에 맞는 거 같습니다.
이번에 째즈빈 사장님한테 구매한 Optolong의 L-Ultimate 필터에 기대가 아주 큽니다. 이제 날만 맑으면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