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HD 8x42 쌍안경을 한 번 써보고 쌍안경의 유용성에 눈을 뜬 후 혼자 운용하기 편한 좀 더 가벼운 쌍안경을 하나 더 구입했다. 코와 SVII 8x32 쌍안경으로 구경은 솔로몬 보다 10mm 작은 32mm 구경이다.
가격은 솔로몬 HD와 거의 비슷하고 빌드 수준도 비슷하지만 마감이나 재질은 솔로몬 HD가 더 좋아 보인다. 요즘 중국산 품질이 정말 어마어마하다. 딱 하나 초절 조절 장치는 코와가 더 부드럽게 동작한다. 솔로몬 HD는 좀 뻑뻑하다.
크기는 당연히 구경이 작은 코와가 더 작고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이다. 무게도 솔로몬 HD보다 코와가 244g 가벼웠지만 한 손으로 들고 장시간 보기에는 코와도 부담스럽다. 그래도 두손으로 들고 보는데는 무리가 없었는데 솔로몬 HD는 30초만 보고 있어도 어깨가 아파온다.
상의 밝기는 구경 차이가 바로 느껴질 정도로 코와가 솔로몬 HD보다 많이 어둡다. 또 상이 밝은 솔로몬 HD가 훨씬 더 선명하게 보이는데 단순히 구경 차이라기 보다 성능의 차이도 나는 거 같다. 솔로몬 HD는 정말 물건이다. 가성비의 끝판왕.
같은 구경의 다른 쌍안경을 비교해서 본적이 없지만, 코와 SVII 8x32 쌍안경은 솔로몬 HD와 비교해도 가격에 비해 성능은 좀 떨어지는 느낌이다. 그리고 분리형인 대물렌즈 캡은 언젠가 잃어버리고 말듯... 전체적으로 좀 아쉬운 제품이다. 그래도 조류 탐색용으로 사용하기엔 모자람이 없어 보인다. 이제 탐조용 장비는 얼추 마무리가 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