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프로그램

[심심풀이 2탄] 북극성 위치 확인 프로그램

by 두루별 2010. 7. 2.

심심풀이로 간단한 어플을 만들다 보니 집에서 빈둥대는 시간도 줄고 일석이조..
이번에 심심풀이로 만든 두번째 천체관련 어플은 북극성의 위치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예전부터 노리던 적도의가 있었으니 다카하시 P-2Z라는 적도의다. 소형 적도의 주제에 훌륭한 추적성능, 가벼운 무게, 간편한 이동성등 몇가지 단점이 있다해도 맘에 쏙 드는 녀석으로 꽤 오래전부터 노리던 녀석이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단종이 되어 버린... 이제는 남은 재고나 중고로만 만날 수 있다. 각설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다카하시 EM-200은 극축망원경만으로 극축을 정렬할 수 있었지만 다카하시 가대중 P-2, EM-10, 11, JP 시리즈등의 적도의는 북극성 조견판이라는 조금은 후잡한 종이를 오려서 만든 판으로 북극성의 위치를 알아내고 극축 망원경에서 조견판에 나온 위치에 북극성을 도입하도록 되어있다. 

북극성 도입 정밀도나 사용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매번 조견판을 들고다녀야 하고, 가끔 분실하고, 이슬에 젖고.. 좀 귀찮긴하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어서 대부분의 다카하시 적도의 사용자들은 조견판을 코팅을 하거나 아예 여러개를 만들거나 하는등등으로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그래도 난 예전에 사용했던 빅센 적도의에 붙어있던 극축 망원경보단 나아보이던데...)

암튼 어짜피 포터블용으로 P-2Z를 노리고 있었으니 나중에 구매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심심풀이 2탄"으로 북극성의 위치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이번 심심풀이 프로젝트는 시간이 좀 걸릴거라는 기대감으로 열심히 자료를 찾기 시작한다. 그러나 자료를 찾기 시작한지 몇 분 만에 어이없이 결론에 도달해 버린다. 

지방항성시(LST: Local Sidereal Time)에서 항성(恒星)의 적경을 빼면 현재 항성의 시간각(LHA: Local Hour Angle)을 알 수가 있다는 것이었다. 

머냐 이건... 기대와 달리 너무 허무하잖아...

그리하여 여차저차해서 나온 녀석이 바로 이녀석이다. 

관측자의 경도를 입력하면 현재 시간 혹은 임의로 입력한 시간의 북극성 시간각을 알려주고, 현재 극축망원경으로 보았을때 어느 위치에 북극성이 있는지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두가지의 조견판 모양을 지원한다. 맘에 드는걸로 골라 쓰면 된다. (참고로 작은 눈금은 5˚, 긴 눈금은 15˚ 이다.)

Polaris.zip

왜 위도는 입력안하냐는?? 북극성의 고도, 방위각을 계산할 필요가 없고 지방항성시만 계산할거라 위도는 입력 안하도록 했다. 머 나중에 너무 썰렁하면 위도, 경도 다 넣도록 하고 북극성의 방위, 고도도 표시하도록 하자.

잡다구리하게 설정 가능한 기능이 있는데 이런 기능들은 팝업메뉴를 통해서 간단히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북극성 그림을 알파를 넣어서 이쁘게 만들었더니 너무 크게 만들어 버렸다. 그래서 북극성이 위치한 눈금을 잘 볼 수 있도록 "북극성 크기 설정" 기능을 넣었다.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북극성 조견판 안쓰고 쉽게 북극성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으니 혹시라도 나중에 포터블용 장비로 노리고 있던 P-2Z나 EM-11을 구입하게 된다면 유용하게 쓰이겠지... 

그닥 추가할 기능도 없지만 다음에 시간내서 Mobile로 포팅해 놓는게 좋을듯... 그럼 핸드폰만 들고다니면 언제든 북극성의 위치를 알 수 있게되겠지.

심심풀이 2탄이 허무하게 끝나버렸다. 


[2010년 7월 2일 추가]

극축보기 프로그램에서 바로 버그를 발견해 버린.. ㅋ
프로그램을 보면 시간각을 360.0˚ 로 표시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넣어놓았다. "시간각도 보기" 메뉴로 켜고 끌수가 있는데, 문제는 이 녀석이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표시를 해주어야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시간각을 시각적으로 잘 볼 수있었지만 좀 복잡해 보여서 소수점 이하 1자리까지만 표기를 했었다. 

그럭저럭 정적이긴 하지만 나름 깔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혹시나 해서 359.98˚ 가 되었을때를 가상해 봤더니...

위 그림처럼 시간각은 아직 0시가 되지않은 23시 59분 52초지만 각도로 환산한 값을보면 360.0˚ 로 표기되어 있다.
359.99˚  이후는 다시 0˚ 로 표시되야 하지만 소수 1자리만 표기하게 하는 바람에 반올림이 되어버려 359.94˚ 이상은 360.0˚ 로 표시되는 버그다. 소수점이하 3자리로 표기할지 소수점 1자리 이하는 Trunc 시킬지 고민중...


[2010년 7월 5일 추가]

회사에 소스가 있어서 이제야 버그 수정 ㅋㅋ
소수점 이하 1자리 이하는 Trunc 하도록 수정하였다. 따라서 359.940도 이상은 358.9도로 표기된다. 

[2010년 7월 5일 추가]

조견판 그림이 맘에 안든다. 좀 더 각도를 가늠하기 쉽도록 새로운 조견판을 추가했다. 버젼도 v0.3.8로 릴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