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관련

Borg 7315 helical focuser

by 두루별 2010. 5. 12.

일본식 명칭으로 쓰면 Borg 직진 헬리코이드S[7315] 포커서다. 

얘가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하니 카메라 렌즈에 달린 초점 조절 장치와 동일한 원리인 헬리코이드 방식으로 위아래로 움직여 초점을 잡도록 해주는 물건이다. 

생긴건 이렇게 생겼다.

그럼 뭔지는 알겠는데 문제는 이 녀석이 왜 필요한가이다.

현재 안시 및 촬영을 위해 포터블용으로 구입한 4인치 막스토프 망원경이있다. 이 망원경은 다른 슈미트-카세그레인 방식 망원경과 마찬가지로 초점 조절 노브를 돌리면 주경이 이동하여 초점을 조절하게 된다. 

이 방식의 문제점은 주경이 미세하게 기울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주경이 가이드관을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초점을 맞추다 보니 중력에 의한 쏠림이나 기계적인 가공 정밀도 등등의 문제로 주경 처짐이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약간의 변화에도 고배율 관측에서 상이 움직이는 현상이 생긴다. 이런 현상을 "이미지 쉬프트"(Image shift)라고 한다.

Image shift는 이름 그대로 망원경 시야에서 초점 조절 노브를 돌릴때 마다 상이 움직인다. -_-;;

예전에 사용했었던 망원경중 실제로 이 주경 이동 초점 조절방식을 사용하는 경통들인 Celestron C8, C9.25 그리고 존경하는 다카하시 뮤론210도 역시 이미지쉬프트가 있었다. 

상이 움직이기만 하는 문제라면 그냥 참고써도 되겠지만 주변 상이 변화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다.

또, 이건 주경 이동방식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정밀한 초점을 조절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10:1정도 되는 미동 조절 기능이 있는 포커서가 판매되는것 아니겠는가.
예전에 사용했던 Celestron은 물론 뮤론210에도 "랙 앤 피니언(Rack & Pinion)" 방식의 접안부를 별도로 구입해서 장착하여 사용했었다. 물론 다카하시 접안부로 하면 가격이 아주 후덜덜하다. ㅋㅋ

그 귀하신 분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다.

위 사진중 오른쪽과 같이 부착하여 사용한다. 

저런 분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접안부가 망원경보다 비싸다면 좀 그렇지.. 
차라리 두고두고 다른 망원경에도 사용할 수 있는 포커서로 구입하기로 마음 먹고 찾던중 수 많은 파트의 조합으로 유명한 일본 Tomytec의 Borg(Tomytec은 장난감을 만드는 회사다. 그래서 그런지 Borg 망원경은 여러개의 파트를 조합해서 망원경을 조립하도록 되어있다. 나도 하나 가지고 있다. 성능은 장난감이 아니라 매우 훌륭하다.) 헬리코이드 접안부가 눈에 띄었다. 
그중에서도 아주 컴팩트한 사이즈의 7315 헬리코이드가 딱!
중형 헬리코이드를 C8에 붙여서 사용했던 경험상 전체 초점을 맞추기는 워낙 이동 범위가 작아서 힘들지만(열라게 돌려야 한다. -_-;;) 미세초점을 잡는데는 그만이었다.

그래 그럼 가격은? 오호 일본 아키하바라에 있는 Kyoei-Tokyo(http://www.kyoei-tokyo.jp)라는 Borg 판매점에서 8,300엔에 판매한다. 

이거 갠찮네! 나중에 다른 망원경에 쓰고싶으면 7316 파트를 구입하면 접안부에 바로 부착가능하잖아!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열심히 일본 판매상점에 메일을 보냈다. 답장은... 해외 판매는 하지 않는단다. ㅠㅠ 
조금만 일찍 알았더라면 3월에 일본 출장갔을때 하나 업어왔으면 됐을것을... 그때 아키하바라 요도바시카메라도 갔다왔는데 바로 근처구만... 

Google map에서 주소로 검색한 결과다. 왼쪽 밑에 파란풍선 표시가 일본 도쿄내 판매 상점인 Kyoei-tokyo다. 완전 가깝잖아 -_-;;

음.. 근데 내 Skywatcher 4인치 막스토프에 장착이 안되면 어쩌지. 어댑터가 필요하진 않을까..
구글링중 나랑 똑같은 고민을한 외국인을 발견했다.

http://www.jim-easterbrook.me.uk/astro/scope/m4/borg/

아주 잘 맞는다는 구만 ㅋㅋ 기존 포커서에서 내부링 하나만 분리하면 바로 부착가능.

나랑 동일한 망원경을 가진분이니 장착모습도 동일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한가지 아쉬운것은 내부링에 의해 포커서의 이동 범위가 2mm 줄어든다고 한다. 아쉽지만 할 수 없지.

그래 이놈으로 결정했다!

6월이나 7월에 또 일본 도쿄에 출장을 가야하니 그 때 후비적 업어와야겠다. 그럼 아주 저렴하게 구입 가능하겠다.
출장이 기다려지기는 처음이구나 ㄷㄷㄷ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