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촬영 및 관측장비

[2020년 8월 31일] Kolari Vision - Hot mirror filter 초간단 사용기

by 두루별 2020. 8. 31.

주문한 지 2주 만에 드디어 필터가 도착했습니다. 

미국산 필터라 크게 기대는 안 했지만 패키지도 정말 허접하더군요. 필터 성능을 떠나서 중국산 보다도 저렴해 보입니다. 이제는 미국산인지 중국산인지 구분이 안 가는 상황이...

 

필터의 나사산도 엉성해서 Kenko UV/IR 필터 위에 장착했다가 제거할 때 헛돌아서 한참을 고생을 했습니다. 힘을 줘서 간신히 분리를 했지만 새로 나사산을 만든 느낌이었습니다. 

 

필터는 사진에서 처럼 카메라의 LPF와 비슷한 색을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는 허접하지만 성능만 나와주면 되니까 바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촬영 조건은 필터를 장착했을 때와 장착하지 않은 상태 모두 Canon EOS 6D Mark2, 50mm, F/3.5, 1/50초, ISO-1600으로 동일하게 촬영 하였으며,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는 각각 Auto, Daylight(5200K)로 촬영을 했습니다. 

 

뻔한 결과지만 일단 결과를 보시죠.

사진의 좌측이 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이고, 우측이 필터를 장착한 상태입니다. 원본에서 중앙 부분만 크롭 한 이미지로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은 원본 이미지입니다. 

 

결과라고 할 것도 없이 필터를 장착하면 정상적인 색감의 이미지가 촬영됩니다. 패키지는 마음에 안들지만 성능은 확실하군요. (사실 살짝 당황했습니다. 당연하지만 너무 정상적인 색감의 이미지가 촬영돼서요...)

 

이제 사용하지 않고 깊숙이 넣어뒀던 EOS 6D Mark2 카메라로 일반사진이나 관측지 풍경 등을 촬영할 수 있겠습니다. 저렴하지는 않지만 15만원 정도의 투자로 LPF 필터 제거 이전의 상태로 촬영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투자라고 생각되네요.

 

혹시 천체 사진용으로 필터를 개조한 카메라가 놀고 있다면 이 필터를 한 번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