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체사진/Deep-sky

[2021년 11월 30일] M45 플레이아데스 - 데이터 추가 재처리

by 두루별 2021. 12. 2.

지난 11월 5일에 촬영했던 M45 플레이아데스 성단의 데이터에 별자리곰님이 촬영하신 데이터를 합성했습니다.
저는 OSC로 촬영한 데이터이고 별자리곰님은 Mono 카메라로 촬영한 데이터라 합성하면 문제가 없을까 걱정됐지만 별문제 없이 샤샤샥 합성이 됐습니다. ^^

짧은 노출로 엄청난 매수의 서브프레임을 촬영하시는 별자리곰님의 5시간 정도의 데이터를 추가하니까 확실히 색감 잡기도 쉽고 성운기도 좀 더 풍성해진 거 같습니다. (기분 탓은 아닌 거 같네요)

별자리곰님이 촬영하신 구도와 제가 촬영한 구도의 차이가 커서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이 많지 않아 엉성한 구도가 됐지만, 확실히 총 노출시간이 답인 거 같습니다. 노이즈가 정말 많이 줄어드네요. 앞으로도 이렇게 공동작업을 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대신 구도는 미리 상의해서 어느 정도 맞춰야겠지만요. ㅎㅎ

소중한 데이터를 선뜻 제공해 주신 별자리곰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