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촬영 및 관측장비

[2022년 2월 24일] 새장비: 다카하시 FSQ-106EDP

by 두루별 2022. 2. 25.

Astro-Physics의 130GTX를 구매할 거라고는 생각도 못하던 때에 주문했던 다카하시의 FSQ-106EDP가 덜컥 도착했습니다. 1월에 주문했는데 한 달 만에 받았네요. 요즘은 이 경통의 대기가 그렇게 길지 않은 모양입니다. 

몇 년 전이나 지금이나 패킹 방식도 동일하고 박스도 동일하니까 언박싱이 새롭지는 않네요. 
완충제도 없이 덩그런히 망원경만 들어있습니다. 해외 보내는데도 쿨하게 그냥 보내버리는 대인배 다카하시...

위쪽이 신형 FSQ-106EDP, 아래쪽이 기존의 FSQ-106ED

기존에 사용하던 FSQ-106ED에서 캡틴 휠(카메라 회전장치)만 빠진 버전이라 더더욱 새로울 건 없으니 렌즈에 이상이 없나 만 확인하고 일단 다시 봉인... 새 경통이 왔는데 별로 기쁘지 않은 건 처음인 듯... 그만큼 130GTX가 너무 뜻밖이었죠.

이 녀석을 주문할 당시 개인 관측소 부지가 거의 확정적이어서 미리 FSQ-106을 한 대 더 구매한 거였습니다.
ε-160ED 경통 보다는 짧아도 대기 기간이 만만치 않은 녀석이라 미리 선주문한다는 생각도 있었고요.

그런데 덜컥 Astro-Physics의 130GTX를 구매하게 됐으니 고정 관측지에는 구경이 큰 130GTX를 설치하는 것이 맞겠죠.
금방 준비될 거 같던 관측소가 지금은 좀 딜레이 되는 중이라(제가 게을러서 ㅠㅠ) 당분간은 들고 다녀야겠지만 관측소가 완성되더라도 원격 관측만 할 생각이라 이 FSQ-106EDP는 한동안 좋은 별친구가 되어 줄 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구매전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FSQ-106ED는 사용하지 않게 될 테니 판매할 생각이었는데 막상 판매하려니 무생물인데도 정이 들어서 보낼 수가 없네요. 당분간은 쌍포로 활용을 해 볼까 싶은데 잘 될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