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체 촬영 및 관측장비

[2022년 4월 6일] GSO 8" RC 부경의 센터 마크 오류

by 두루별 2022. 4. 6.

아직도 GSO 8" RC의 광축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맞은 거 같으면서도 한쪽 방향의 별이 늘어지는 걸로 봐서 아직 부경의 정렬이 완벽하지 않은 거 같고...
할 때마다 조금씩 달라지는 거 같은 기분도 들고 암튼 그렇습니다.

지난번에 대충 측정해 봤을 때도 부경(Secondary mirror)의 중심에 표시되어 있는 센터 마크가 부경의 중심에서 살짝 벗어 나 있는 걸 알 수 있었는데, 이번에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 제대로 측정을 해 봤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붉은 원 안에 어두운 검은 원이 하나 보이는데, 그 검은 원이 부경에 붙어있는 센터 마크입니다. 
원래대로라면 저 검은 원의 중심이 부경의 중심이어야 하지만, 실제로 측정을 해보니까 붉은 십자로 표시한 곳이 부경의 중심이었고 경통의 위쪽을 12시라고 가정했을 때, 센터 마크의 2시 방향 테두리 부분이 부경의 중심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경(Primary mirror)과 포커서의 축을 일치시키고 부경 하우징의 중심으로 주경이 향하도록 조절한 후 레이저 콜리메이터를 이용해서 확인을 해 보면 아래 사진처럼 제가 측정한 것과 동일한 위치 즉, 센터 마크 테두리의 2시 방향에 레이저 포인트가 위치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측정으로 부경의 정확한 중심은 알게 됐지만 기존 마킹을 제거하고 새로 마킹할 방법을 또 고민 중입니다.
광학기기 제조 업체라는 곳이 어떻게 이렇게 마킹을 해서 판매하는지 신기하네요.
제 경통만 그런 거면 실수라고 생각하겠는데 이 회사의 RC 경통 대부분이 그런 모양입니다. 품질 관리가 아주 그냥...
그래도 부경 하우징은 경통의 중심에 정확하게 위치하고 있다는 얘기니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해야죠.

이렇게 해서 정확한 부경의 중심은 알아냈는데 그럼 광축은 뭘 기준으로 맞춰야 하는 걸까요?

1. 원래 GSO RC의 부경 센터 마크는 참고용이다. 부경의 중심을 찾아서 맞춰야 한다.
2. 부경의 센터 마크는 부경의 광학적 중심에 마킹한 것이기 때문에 센터 마크를 기준으로 맞춰야 한다.

이중에 뭐가 맞는 말일까요?
GSO에 문의 메일을 보냈지만 몇 주가 지나도록 답변이 없습니다. 답변받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더군요.
답변이 언제 올지 모르니까 일단 1번으로 생각하고 별상(星像) 테스트(Star test)를 통해서 광축이 잘 잡히는지 확인해 본 후에 그래도 안되면 2번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이렇게 광축만 맞추다 은하 시즌 지나갈 거 같습니다...

[2022년 4월 7일 추가]
부경의 센터 마크를 기준으로 정렬을 하고 별상을 보면서 주경을 수정한 결과 4개의 모서리 중 한 방향의 별이 길게 늘어졌습니다. 부경의 광축이 맞지 않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GSO에서 부경에 표시해 놓은 센터 마크는 참고하면 안 됩니다. 직접 부경의 중심을 찾아서 정렬을 해야 모든 방향의 별상이 대칭으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