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서의 Drawtube 끝에는 접안(接眼) 렌즈를 고정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아주 저렴한 포커서가 아니라면 링(Ring) 형태로 가공한 얇은 구리 판을 볼트로 밀어서 접안렌즈를 감싸 고정하는 그런 방식이 대부분인 거 같습니다.
위 사진처럼 접안렌즈 고정 부분에 들어있는 구리 링을 압축 링(Compression Ring)이라고 부릅니다.
이 포커서의 경우는 고정용 볼트 3개를 조여서 고정하는 방식인데, 1개의 고정용 볼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는 1개의 고정용 볼트를 사용하면 접안부의 중심에 접안렌즈를 고정하지 못하고 편심 되는 경우가 많은데,
고정 볼트 3개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고정 볼트 1개에 비해 중앙에 고정하기가 쉽겠지만 모든 볼트를 매번 동일한 힘으로 조이는 것은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아주 피곤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잠갔다 풀었다 할 수 있는 편리한 접안렌즈용 클램프가 시판되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독일 Baader사의 ClickLock™ 제품일 거고요. 대만의 WilliamOptics(이하 WO)에서도 RotoLock™이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미국 회사 몇 곳에서도 판매하던데 너무 허접해서 일단 제외...
모두 2인치 제품입니다. 이 중에서 ClickLock은 벌써 몇 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도 확연히 두 제품의 성향이 다른 걸 알 수 있는데요.
ClickLock은 레버를 잡고 45도 정도 돌리면 고정 완료.
RotoLock은 따라락 따라락~ 하면서 몇 바퀴 돌려줘야 하지만 둘 다 아주 단단히 고정됩니다.
사용의 편리성만 놓고 보면 ClickLock이 더 좋습니다만, 고정 후에 잘 풀리지 않아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장점이지만 자칫 큰 힘을 주다 설치가 틀어질 수 있어서 항상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이에 비해 RotoLock은 잘 잠기고 잘 풀리지만 몇 바퀴 돌려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 외 이 두 클램프의 차이점이라면...
무게는 RotoLock이 2g 정도 더 무겁지만 ClickLock이 5mm 정도 키가 더 큽니다.
제조 품질은 RotoLock이 훨씬 좋습니다. ClickLock은 다른 Baader 제품들처럼 허접@#~%$#...
둘 다 플라스틱 압축 링을 사용하지만 고정 메커니즘은 다릅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알아보기로...
가격은 ClickLock이 RotoLock보다 몇만 원 더 비쌉니다.
ClickLock의 경우는 다양한 연결용 어댑터를 판매하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에 대응이 가능하지만...
RotoLock은 정해진 크기 몇 가지로만 발매되어 있어 입맛에 맞는 크기를 찾기 어렵습니다.
저는 다행히 포커서가 M63을 지원해서 둘 다 사용할 수 있었지만, RotoLock 자체가 WO의 망원경들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클램프라 호환성이 부족한 것은 아쉽습니다.
Baader의 ClickLock은 범용 클램프로 발매된 제품이라 호환성도 좋고 고정 성능도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ClickLock의 작동 메커니즘이 문제인데...
ClickLock은 레버를 돌려 고정을 하면 측면에서 돌기가 나와 압축 링을 압박하여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언뜻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이 돌기가 고정용 볼트의 역할을 해서 접안렌즈가 고정될 만큼만 압축 링을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접안렌즈(혹은 카메라)도 함께 밀어내기 때문에 고정과 함께 편심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안시 관측에서는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촬영을 해보면 미묘하게 광축이 틀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고정 볼트 방식이면 어떻게든 조정이라도 해보겠는데 ClickLock은 개인이 편심 방향을 제어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편심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반면 RotoLock의 경우는 내부 구조를 알 수는 없지만 고정 링을 돌리면 압축 링이 서서히 압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부위를 압박하는 것이 아닌 전체가 고르게 압축되는 방식이라 고정물은 고정 후에도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레이저 콜리메이터로 테스트를 해봐도 항상 일정한 위치를 가리키고 있죠.
저는 이 편심 문제 때문에 호환성도 부족하고 고정도 번거롭지만 RotoLock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RotoLock을 사용한 후에는 RC 망원경의 광축을 수정하면 이후에도 광축이 유지가 되었습니다. ClickLock을 사용하면 미묘하게 광축이 틀어져서 매번 광축을 다시 확인해야 했거든요. 두 제품 모두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작동 방식의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낸 거 같습니다.
모든 제품의 문제인지 제가 구입한 제품만의 문제인지 알 수가 없으니 참고로만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앞으로 다시는 Baader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가격 대비 장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중국이 각성하기 전까지는 그럭저럭 쓸만한 제품을 품질에 비해 비싼 가격에 팔 수 있었겠지만 이제는 안 통하죠.
필터만 해도 요즘 나오는 중국산 필터들이 개인적으로는 품질도, 성능도 Baader 제품보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던 회사였는데 Vixen 처럼 되는 거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