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체 촬영 및 관측장비

[2022년 5월 12일] GSO 8" RC용 접안부에 EAF 장착

by 두루별 2022. 5. 13.

GSO 8" RC는 온도 변화에 좀 둔감할 줄 알았더니 예민한 녀석이네요. 쓸데없이...
시간마다 손으로 초점 맞추는 것도 귀찮고 해서 FSQ-106ED에 달았던 것처럼 ZWO의 EAF를 하나 달아줬습니다.
이제 초점 걱정 안녕~~

음... 그런데 장초점 경통도 자동 초점(Auto Focusing)이 잘 되나 모르겠네요. 처음이라...
광시야용 경통인 FSQ-106ED에서는 아주아주 잘 됐었습니다. 가끔 안되기도 했지만 그런 경우는 빼고...

ZWO에 EAF를 새로 주문했는데 언제 보내줄지 모른다고 해서 집에 굴러다니던 1세대 EAF를 달았습니다.
이 1세대 EAF는 12V 전원을 별도로 넣어줘야 합니다. 거기다가 백래시도 좀 크고 제멋대로라 요즘 EAF만 못합니다.
당장 신형 EAF를 구할 방법이 없으니 일단 아쉬운 대로 사용을 하기로...

TS-Optics 2.5" 랙&피니언 접안부에 장착이 될까 걱정스러웠는데 결론은 단단하게 잘 고정됐습니다.

고정을 위한 긴 볼트가 없어서 M3x25mm 볼트를 구매했고 M3 스테인리스 와셔도 함께 잔뜩 주문했습니다. 
혹시 같은 접안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볼트 길이를 참고하세요. 전 길이 잘 못 맞춰서 여러 종류를 샀습니다...

TS-Optics의 2.5" 접안부에는 총 4개의 모터 고정용 볼트가 있는데 EAF의 모터 브래킷(Bracket)의 Hole과 맞지를 않아서 위쪽 두 곳만 사용하여 고정했습니다. 그런데 하필 브래킷 아래쪽에 2mm 정도 턱이 있어서 M3 와셔 4개를 브래킷과 접안부 사이에 넣어야만 수평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2점 고정이라 살짝 불안했는데 장착하고 테스트를 해 보니까 단단하니 동작은 잘합니다. 
이제 필드에서 동작할 때 문제없이 초점도 잘 잡고 착하게 말 잘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동일한 접안부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