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관련

[2022년 12월 22일] StarNet V2 vs StarXTerminator 두 번째 비교

by 두루별 2022. 12. 22.

올해 6월에 StarNet V2와 RC-Astro의 StarXTerminator를 비교해 봤었습니다.

 

[2022년 6월 3일] StarNet V2 vs StarXTerminator

별만 골라서 분리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StarNet++와 StarXTerminator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StarNet++은 V1, V2 모두 무료고 StarXTerminator는 유료($59.95)입니다. 이 제품들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Official page

sbrngm.tistory.com

특별한 내용은 없고 단순 비교 정도였는데, 당시에는 유료인 StarXTerminator가 무료인 StarNet V2 보다 못한 성능을 보여줬었습니다. 돈 주고 사기 좀 아깝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그렇게 6개월의 시간이 지나고... 새 버전이 나오면 다시 비교해 보겠다는 약속을 지킬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StarXTerminator가 V2.0.5로 업그레이드되고 새로운 AI version 11이 나왔다는 알림이 떴길래 오랜만에 사용해 봤는데요. 그나마 작업 속도라도 빨랐던 과거에 비해 속도가 너~무 느려졌더군요. 체감상 두 배는 느려진 듯...

그렇게 한참이 지나 결과가 나왔는데, 우오오오~! 생각보다 아주 훌륭합니다!!
StarNet V2는 밝은 별 중앙 부분에 이상한 격자무늬가 생겨서 처리가 아주 곤란했는데, StarXTerminator 새 버전은 아주 깔끔합니다! 드디어 돈 값을 하는군요!!

그럼 StarNet V2와 StarXTerminator의 작업 결과물을 비교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StarNet V2
StarXTerminator V2.0.5. AI version 11

좌측이 원본이고 중앙은 별이 제거된 배경 이미지 그리고 맨 오른쪽은 별만 분리된 마스크 이미지입니다. 

별을 얼마나 잘 분리했나를 보면 StarNet V2는 정말 깔끔하게 별을 모두 분리했지만, StarXTerminator는 배경 이미지의 중앙 부근에 하나가 살짝 흔적이 남은 걸 알 수 있습니다. 

분리된 품질을 보면 StarNet V2는 밝은 별 중앙 부분에 이상한 격자 패턴이 보이는데, 배경과 별 마스크 이미지 양쪽 모두에 패턴이 보입니다. 이 패턴은 다시 합성을 해도 제거되지 않고 이미지 처리를 할수록 더 도드라져 보입니다. 꼭 이상한 노이즈처럼요. 반면에 StarXTerminator는 배경과 별 마스크 이미지 양쪽 모두 특별한 패턴 없이 아주 부드럽게 분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roman 아저씨가 버전업 하면서 열 일했네요. 

작업 시간은 StarNet V2가 12.6초 걸렸고 StarXTerminator는 34.8초가 걸렸습니다.
좀 오래 걸린다 싶었는데 StarNet V2보다 3배나 더 걸렸군요... 그...그래도 결과물이 깔끔하니까 용서해 주는 걸로...

느려지긴 했지만 StarXTerminator가 이제야 돈 값을 하는 거 같습니다. 더 발전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또 양쪽 모두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다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