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관련

AviStack 이라는 프로그램

by 두루별 2010. 5. 11.

우연히 웹서핑 중에 AviStack이라는 프로그램을 찾게되었다. 
이 놈이 무슨일을 하는거냐면 간단히 말해 웹캠(필립스 투유캠등)이나 천체 사진용 CCD등으로 촬영한 이미지 혹은 AVI로 저장된 동영상을 프레임 별로 정렬해서 여러장을 합성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합성한다는 의미가 잘 이해가 안될지 모르나 달 사진을 보더라도 한장(One shot)만으로 달의 세부를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고배율 확대촬영의 경우는 더 힘들다. 바람의 영향등으로 화면내의 대상은 아른 아른 떨리게 된다. 
목성등 행성의 촬영은 더더욱 어려운데 한장으로 세밀한 사진을 얻어내는건 어려운 일이다. 

디지털 카메라와 웹카메라 시대가 열리면서 초당 약 30~60프레임으로 대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고 행성의 촬영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게 되는데 한장의 사진으로 세부를 얻기 어려웠던 예전에 비해 초당 30프레임 이상 촬영된 몇 초짜리 AVI 동영상 하나만으로도 수백에서 수천장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이렇게 얻은 수많은 이미지를 한장 한장 처리해서 일일이 포토샵에서 Multiply 레이어로 일일이 위치 정렬하여 합성을 한다면 합성하는 이미지수가 많아질수록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요런 힘든 작업을 대신해주는 아주 똘똘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는데 대표적으로 Registax란 녀석이 있었다. 
나도 달 촬영후 이미지 합성 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했던 녀석인데 이번에 AviStack이란 녀석을 발견하게 된것이다. 

Registax와 AviStack 두 프로그램 비교는 이미 많은 해외 블로거들이 해본 일이므로 늘 새거라면 사족을 못쓰는 나는 새로운 AviStack을 써보려고 한다. 

AviStack은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완전 공짜다.

http://www.avistack.de

오홍! 무설치판이다! 인스톨하는걸 아주 싫어하는 나에겐 우왕 굳! 호감도 급상승 ㅋㅋ

Registax는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이것도 역시 공짜.

http://www.astronomie.be/registax

Registax는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만큼 사용법에 대한 내용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월령이 좋아지는 이번주 말 부터 달 사진을 찍어서 합성에 도전해 보고 사용법을 정리해 봐야겠다.


두 프로그램을 비교한 참고 사이트
http://joe.zawodny.com/index.php/2008/11/15/registax-vs-avi-stack/
http://www.flickr.com/photos/markkilner/3247561666/

아참 동영상 관련해서 Giotto라는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하는듯 하다. 요놈은 어떤놈인지 따로 알아봐야겠다. 공짜 아니면 패쓰.